트루스 머신 #2–챕터 2, 3 질문지

들어가기 전에…
Q. 블록체인의 구동 원리와 탈중앙화의 보안성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 GAFA와 Freemium 서비스의 허와 실(p. 63~66)
- 중앙화 데이터의 해킹 위험성 (p.67~73)
- 분산화 방식의 보안성 (p. 74~81)
- ‘분산되어 있고 증명 가능한 방식으로 서명되고 추가만 가능하며, 블록츤 순차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거래내역들은 암호학적으로 안전하게 컴퓨터 노드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복제되어 있으며, 소프트웨어 주도 합의체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데이트 하는 것'(p. 104~110)
- 비트코인의 구조 및 보안성 보장을 위한 기술(p. 111~116)

세션에서 다룰 질문:
Q1. 코드는 법을 대체할 수 을까?
- 일상을 사는데 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경험이 있나요? 만약에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 왜 법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나요? 그렇다면 법이란 무엇일까요? (p. 91~92)
- 저자가 the DAO 사건을 통해 코드와 법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p. 92~96)
- 저자가 “여전히 신뢰는 필요하다"라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의견에 동의하시나요? (p. 96~99)
- 향후 블록체인의 프로토콜이 현재 법에 기반한 질서 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Q2. 기술적 문제로 발생한 정치적 대립을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자신의 정치적 성향이 어디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나요? 관심을 가지고 계신 특정 정치적 현안이 있나요? 해당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작은 블록파와 큰 블록파 중 마음이 가는 의견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p. 120~125)
- 비트코인이 분열은 옳은 선택 이었을까요? 분열 이후 비트코인의 지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 125~130)
- 정치적 문제를 해결하는 현명한 방안은 무엇일까요?

Q3. 블록체인은 어떤 정치적 구조를 가지게 될까?
- 좋아하는 암호화폐(혹은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있나요? 그 암호화폐는 어떤 공약(혹은 비전)을 제시하고 있나요? 그 비전은 얼마나 실현되고 있나요? (p. 130~136, 142~146)
- 커뮤니티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은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예를 들어 개발자, 큰손 투자자, 채굴자 등)
- 이더리움에서 개발자(혹은 Foundation Member)의 영향력이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러한 영향력 행사는 옳은 일일까요? (p. 137~141)
- 디지털 거버넌스에서 올바른 의사결정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p.147)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합니다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