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은 초등학교 4학년이다

  1. 보안성: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적 구조는 시스템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검증하는 노드를 분산시켜 보안성을 증가 시킵니다. 예를 들어 모든 데이터가 한 곳에 저장되어 있다면 공격자는 그 곳을 공격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비용을 감수 해서라도 공격을 감행할 것입니다. 반면에 탈중앙화된 시스템의 경우 공격자는 여러 노드를 동시에 공격하거나 담합을 해야 하는 등 동시 다발적인 행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 때 공격을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증가하는데 이 비용이 공격의 효과보다 크다면 공격자는 공격을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2. 가치 저장의 수단: 암호자산이 가치 저장의 수단으로 인정 받게 된 이유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탈중앙화적 신뢰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시작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제까지 신뢰의 주체는 검증을 수행하는 정부 혹은 중앙 기관에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화폐 발행 이후의 계좌(원장)를 관리하는 역할은 은행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은행 및 다른 중앙 기관이 없이도 화폐 발행과 원장의 관리를 통한 거래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

--

--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합니다

Love podcasts or audiobooks? Learn on the go with our new app.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
아곤

아곤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합니다

More from Medium

Meet Nyawawa!— The celebrity ghosts of Lake Victoria in Kenya.

The inside to our collaborative project.

Homeworks 7–8

NFT Space & the Metaverse: Where are we now and where are we going with all that Bored Ape Jazz?